청소년 유해 환경 예방의 시작은 신분을 요구와 확인, 그리고 단호한 거절에서 시작합니다.

청소년 비행 예방의 시작은 바로 청소년을 유해환경의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.

< 그림 : 오은주기자, 청소년유해환경 예방을 위한 세가지 약속>


청소년들의 비행은 매우 다양해지고 여러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. 청소년들의 비행을 줄이고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를 하기 위해 많은 것들이 이루어지고 있다.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청소년 유해 시설 등 유해환경에서 멀리하는 것이다. 그러기 위해서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이 매우 중요하고 우리 사회의 어른들이 함께 해주어야 한다.
청소년들의 유해환경의 가장 쉽게 접근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분증을 아무렇지 않게 신분증을 위조, 변조하고 그런 신분증을 관련 업주들이 자세히 확인하지 않아서이다.


서울서부경찰서 이성엽SPO는 “신분증의 확인만 정확히 이루어지더라도 청소년들의 비행을 막을 수 있게 된다. 청소년들은 가짜 신분증을 만들기도 하고 일부터 알아보기 힘든 스마트폰 속 신분증 사진 등을 이용하여 어른들의 눈을 피하고 있다. 편의점, PC방 등 업주나 직원분들께서 확실한 신분 확인만 진행해 준다면 막을 수 있고 절대 유해업소에 청소년의 이용이나 고용을 해서는 안된다”라고 이야기를 전했다.


청소년들의 비행은 바로 어른들의 무관심에서 시작된다. 작은 관심만으로도 청소년들을 위험한 환경에서 구하고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.


<저작권자 ⓒ 한국시민방송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오은주 기자 다른기사보기